학사정보

교과목안내


경북과학대학교 교과목안내.jpg


교과목안내(교양)

취업과 창업전략

국민건강증진시대의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여 현장에 투입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전공분야의 취업전략과 재활분야에서 창업하여 사회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취업전략 및 창업지도를 할 수 있다.

교과목안내(전공)

해부생리학(1),(2)(Anatomy & Physiology(1),(2))

인체의 구조와 계통별로 생리학적 기능을 이해시켜 기초의학의 기반을 닦아 주고 인체의 해부생리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보건행정학(Health Administration)

보건∙의약계의 각급 의료기관 및 행정기관 등을 통하여 국민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켜서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도록 조사, 연구하고 교육훈련을 실시하며 보건관계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집행, 통제, 평가하는 일련의 철학이요 과학이며 기술임을 배운다.

의학용어1,2(Medical Terminology1, 2)

보건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과목으로 질병, 치료, 검사 및 인체의 해부학적 용어를 습득한다. 보건의료기관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의학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기타 실무 과목을 이해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과목이다.

병원경영학(Hospital Management)

병원에 대한 기본적인 현황을 이해한 후 경영학적인 개념을 접목시켜 효율적인 병원경영지식들을 이해한다.

병원마케팅(Hospital Marketing)

서비스 이용자들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병원의 인지도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다양한 분석방법과 활용기법들을 학습한다.

보건학원론(Public Health)

질병발생의 역사적 단계와 질병발생단계, 질환의 유형 및 발생기전, 환경위생 및 보건, 산업보건, 식품위생, 보건행정, 모자보건 및 가족계획, 보건통계 등에 관하여 학습하며 보건의료분야 현장에서 원활한 직무수행을 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Emergency Treatment & Cardiopulmanary Resuscitation)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서 이를 신속하게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넘어짐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골절과 상해, 심정지시에 부상악화 방지와 회복을 돕고 심폐소생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국민건강보험론(Health Insurance)

건강보험은 국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사회보장제도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다. 건강보험에서는 사회보장제도와 건강보험, 한국의 건강보험제도의 특성, 한국 건강보험의 구조와 그 역할, 건강보험재정, 진료비 산정 및 보수지불방식 , 건강보험 진료비 심사 및 지불제도 당면과제 및 개선방안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행정법총론(1),(2)(Administrative Law(1),(2))

본 교과목은 행정에 관한 국내 공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국가․공공단체 등 행정주체의 기관․조직․권한 및 그 상호관계에 관한 법과 행정주체와 사인과의 공법상 법률관계를 규율하는 법을 학습한다.

의무기록실습(1),(2) (Practice in Medical Record(1),(2))

종합병원에서 사용하는 의무기록을 이용하여 의료기관에서 실제 발생한 각종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질병 및 수술분류, 통계, 정질 정량분석을 함으로써 진료정보 생성의 간접적인 경험을 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재활보건및실습Ⅰ,Ⅱ( Rehabilitation Health & Practice Ⅰ, Ⅱ)

건강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 심리적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불건강한 신체적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보건교육학(Health Education)

질병예방과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보건교육의 개요와 원리, 보건교육 방법의 유형과 특징, 보건교육 매체의 종류 및 특징, 효과적인 보건교육방법의 적용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여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배경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스포츠재활마사지(Sports Rehab Massage)

운동으로 인한 피로와 이로 인한 재활이 요구되어질 때 일반인들에게 적절하게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그 처치 방법에 대해서 학습할 뿐만 아니라 신체 부위별 테크닉에 대해서 학습한다.

원무관리(Hospital Affairs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병원의 행정업무와 관련한 교과목이다. 병원행정업무를 전담하고 병원경영을 주도하는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 원무관리 개념과 최근의 의료보장제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병원행정실무능력의 향상과 각종 보험제도의 수가제도를 이해하고, 병원통계업무에 능숙한 행정실무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과목이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Health Program Planning & Evaluation)

지역사회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프로그램 기획, 개발, 예산, 실행, 평가에 대한 이론적인 관점과 실천적인 기술을 학습한다.

병원조직인사관리(Hospital Organization Personnel Management)

병원내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인력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법들을 이해한다.

위생곤충학(Hygienic Entomology)

곤충류에 대한 이해와 그것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위해 및 식량 손상 등을 다룬다. 또한 이들을 구제하기 위한 화학적, 물리적 및 생물학적 수단에 대해서 소개한다.

식품위생학(Food Hygienics)

식품의 생산으로부터 최종 섭취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에 걸친 위생적 대응의 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주요 내용으로 식품위생의 개념과 범위, HACCP, 세척과 소독, 식품위생행정과 관리제도, 식품위생관계법규, 식품매개성질환 및 식품으로 인한 건강장애, 생물학적 요인과 식품위생(식품과 생물), 환경오염과 식품위생(식품과 환경오염), 식품제조가공의 위생, 그리고 각 식품군별 변질방지 및 위생관리 등이 다루어진다.

보건의료법규(Health Medical Law)

국민건강증진법, 의료법, 지역보건법, 학교보건법,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등에 관한 법률적 지식을 습득하여 보건의료 관련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하도록 한다.

환경위생학(Environmental Sanitation)

사람의 건강과 질병에 관계하는 여러 환경요소들이 인간을 중심으로 한 생태계 내에서 상호관련성을 이해한다.

병원실무영어(Practical Hospital English)

세계화 추세에 따라 외국인 환자 및 내방객을 맞이할 수 있는 응대하여 외국인이 원활하게 진료 및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배양하고 국제화 시대에 맞는 인재를 배출한다.

운동학(Kinematics)

인체의 움직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운동역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체에 적용하여 생체역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비정상상적인 활동의 이해와 평가를 함으로서 환자의 운동기능평가나 기능회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필라테스운동학(Pilates Kinematics)

현대인들은 누구나 크고 작은 스트레스로 인해 지친 심신을 편안하고 안정되게 해주는 호흡 조절과 몸의 움직임을 느껴 자신의 몸을 조절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이 하나의 연결체임을 더 많이 느끼게 해주는 운동이다. 필라테스는 작은 근육을 사용하는 근력 운동으로 몸의 움직임 하나하나에 집중할 수 있으며, 관절의 작은 움직임으로 큰 근육 운동 효과가 있는 학문이다.

필라테스운동실습(1),(2) (Pilates Exercise Training(1),(2))

작은 근육을 사용하는 근력 운동으로 몸의 움직임 하나하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요가, 명상 및 기구나 도구를 활용하여 신체 밸러스를 유지하도록 하여 현대인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기 위한 실습과목이다.

보건교육실습(Health Education Practice)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학습지도안 작성요령과 보건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실제 보건교육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병원현장실습(Field Work in Hospital)

2학년 학생들이 그동안 공부한 지식을 기초로 하여 의료기관 현장에서의 적용방법을 공부한다. 이론과 실무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보건의료인력으로서의 자질을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양성한다.